이미지 글자 추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요한 안내 사항이나, 나중에 읽어보고 싶은 긴 글의 가독성을 높여보고자 문서 파일로 저장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혹은 제품의 정보 등을 다른 곳에 저장해두거나 하고 싶을 때도 생길 수 있겠죠.
그러려면 이미지에서 글자(텍스트)를 추출해야 할 텐데요.
아무래도 직접 한 글자 한 글자 키보드로 치자니 많이 힘들 게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단순하고 몸이 고생(!)하는 방법 외에 다른 사람들이 쓰고 있는 편안한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마련이죠.
이미지에서 글자를 추출하는 작업의 경우, 정말 그런 방법이 존재합니다.
휴대폰을 이용하는 경우(모바일)과 PC를 이용하는 경우 두 가지로 나눠 이미지에서 글자를 추출하는 방법을 직접 알아보도록 합시다!
이미지 글자 추출 방법 알아보기
휴대폰(모바일 환경)에서, 이미지의 글자를 추출하려면?
1.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는 방법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와중에, 특정 이미지에서 글자(텍스트)를 추출하고 싶다면, 먼저 구글 드라이브 어플을 실행해줍니다.
아마도 많은 휴대폰에 구글 어플들은 기본앱으로 이미 깔려 있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모양의 아이콘(혹은 ‘새로 만들기’)을 눌러서, ‘업로드’ 로 들어가 줍니다.
지금까지는 굉장히 간단하죠?
업로드를 누르면 휴대폰에 있는 사진 파일들이 등장합니다.
이 중 텍스트를 추출하고 싶은 바로 그 파일을 선택해서, 업로드를 해 줍시다.
(저는 예시를 위해 교재 pdf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를 모아놓은 글의 캡처 사진을 업로드 해봤습니다. 이런 정보 글의 경우에도, 캡처 사진으로 있는 것보다는 문서 형태의 메모로 있는 게 더 편리하겠죠?)
그 다음에 업로드된 사진에 들어가서, 오른쪽 위의 점 세 개 아이콘(⁝)을 눌러, ‘연결앱’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서 하단에 뜨는 카메라와 비슷한 모양의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구글 렌즈로 연결이 되는데, 여기서 ‘텍스트 복사’를 눌러 글자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다른 메모장이나 기타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어플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여기서 추출된 글자가 나오게 되겠죠?
2. 이미지 글자 추출 어플을 다운 받아 활용하는 방법
하지만 우리에게는 구글에 들어가 업로드를 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어플을 다운 받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어플 안에 광고가 많거나 그래서 오히려 구글 드라이브보다 더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할 수 없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바로, 직행으로 글자를 추출할 수 있도록 어플을 하나 다운로드 받아 놓는 게 더 편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 이미지 글자 추출이라고 검색하면 여러 가지 어플이 등장하는데, 그 중 ‘텍스트 스캐너 OCR’ (OCR은 Optical Character Reader의 줄임말로 '광학적 문자 판독장치'를 뜻한다고 해요. 이 글에서 설명하는 이미지 글자 추출 방법은 모두 이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어요.)를 다운받아 줍니다.
그러면 이미지를 가져와 곧바로 글자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니, ‘읽기 결과’라는 제목으로 이미지 속의 글자가 나타나는데, 굉장히 편리하고 빠른 방법인 것 같습니다.
휴대폰으로 이미지에서 글자를 추출 할 일이 많다면, 구글에 들어가서 여러 과정을 거치는 것보다는 아예 (광고 정도는 감수하고) 어플을 하나 깔아 버리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PC 환경에서, 이미지의 글자를 추출하려면?
1.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는 방법
먼저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로 가줘야 하는데, 구글 사이트의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위의 점 아홉 개가 모여 있는 아이콘을 눌러서, 구글 드라이브로 바로 이동해줘도 되고, 아니면 구글 드라이브를 검색하셔서 들어가도 됩니다.
더 편리한 방법을 이용해서 해주면 되겠죠.
다만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모바일 환경에서처럼, PC에서도 우선 글자를 추출하고 싶은 해당 이미지를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해줘야 합니다.
PC에서는 왼쪽 상단에 있는 ‘+ 새로 만들기’를 눌러서 업로드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무 데나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파일 업로드를 클릭해서 업로드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어쨌든 업로드를 하고 나면, 업로드 된 이미지 위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역시 휴대폰에서와 마찬가지로 '연결 앱'으로 들어가시고, 그 다음에 Google 문서로 들어가 주세요. 잠깐의 대기 시간이 지나면, 이미지에서 추출된 글자가 이미지 아래 나타난답니다. 이 글자를 복사 – 붙여넣기 해서 원하는 곳에서 사용해주면 되겠죠?
2. 구글 킵을 이용하는 방법
PC에서는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 문서를 사용하는 방법 외에 이미지에서 글자를 추출하는 다른 편리한 방법도 존재합니다.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더 편리한 방법을 이용해서 글자를 추출해주면 되겠네요.
구글에는 또 다른 편리한 기능이 존재하는데, 바로 '구글 킵'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와 비슷하게 구글 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위의 아이콘으로 들어가 메뉴 중에서 찾을 수도 있고, 검색을 해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혹은 구글 드라이브에 들어가 있는 화면 상태에서 바로 구글 킵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구글 킵으로 들어가면 ‘여기에 이미지를 드롭하세요.’라는 문구가 쓰여 있는 영역이 있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우리가 글자를 추출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여기에 끌어와서, 올려놓으면 업로드가 됩니다.
이미지가 올라오면 잠시만 기다려줬다가, 이미지 위에 대고 클릭해줍니다.
굳이 기다리라고 하는 것은, 업로드가 되자마자 바로 클릭을 해버리면, 간혹 가다가 글자를 추출하는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해서 그렇습니다. 어찌 되었든 우리의 주목적을 위해, ‘이미지에서 텍스트 가져오기’를 눌러줍시다. 그러면 이미지 아래에 추출된 텍스트가 읽기 좋게 나타납니다.
글자를 추출할 때 직접 찍은 사진의 경우, 평평한 표면 위에 적힌 글자가 아니라 굴곡진 표면 위에 적힌 글자이거나, 빛 반사가 많아 글자의 인식이 조금 어려운 경우에는 추출된 글자에 오류들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오탈자가 있거나, 순서가 달라져 있거나 하는 식이라고 하네요.
추출한 글자를 조금씩 직접 수정하셔도 되지만, 귀찮으시다면 추출하기 쉽게 사진을 촬영하거나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물론 직접 찍을 수 있는 사진인 경우에 한해서 말입니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피머니 상품권 사용처 알아보기 (0) | 2020.10.18 |
---|---|
맥도날드 메뉴 추천 알아보기 (0) | 2020.10.17 |
틀리기 쉬운 한국어 알아보기 (0) | 2020.10.14 |
감동적인 영화 추천 BEST2 추천 (0) | 2020.10.13 |
선택약정 할인 가입조건 주의사항 알아보기 (0) | 2020.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