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통증 원인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통증으로 힘들어 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까 합니다.
많이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해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 하고요.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무릎 통증 원인 알아보기
많이 내원하는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20~40대의 젊은나이가 1위 2위가 60대 오히려 40~50대가 덜 아픈 편입니다. 아픈 양상이 다릅니다. 앞무릎 통증 증후군은 일하는 직장 여성의 열에 한명정도 있는 아주 흔한 아마 아가씨들인데 벌써 계단 내려가는데 시큰거리고 그런 사람도 주변에서 많이 있을겁니다. 그러고 나면 그런 분들이 또 한 사십 넘어가면 안아파합니다. 그러다가 이제 50대 후에 아프면 그건 조금 mri도 봐야하고 이제 좀 검사가 필요합니다. 젊은 나이 때 아픈거는 많은 검사와 그런 게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평소에 무릎이 시큰거리거나 할 때 어떤 병을 의심할 수 있나요?
자세에 따라서 걸리는 하중이 달라요. 그러니까 평지에 차렷하고 서있으면 체중이 반반 걸립니다. 50%만 한쪽 무릎에 걸릴 텐데 걷는 순간 70%수준으로 올라갔다가 계단을 내려갈 때는 5배 앉았다 일어날 때는 무려 7배 정도의 힘이 걸립니다. 특히 앞무릎에 .그러다 보니까 그러한 자세에 따라서 편하게 누워 있다가 갑자기 침대에서 일어나려고 이렇게 낮은 침대에서 쑥 일어날 때 한 5배 이상의 압력이 걸리겠죠. 계단을 내려갈 떄도 5배 정도의 힘이 걸리니까 평지는 괜찮은데 그런 동작을 할 땐 아프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면은 환자들은 오히려 평지는 괜찮은데 이런 동작이 일어난때 아프면 본인이 큰일난 줄 아는데 평상 시보다 7~8배의 힘이 걸리기 때문에 아픈게 오히려 당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릎 통증이 있는 분들은 흔하게 아파합니다. 그게 아주 특정한 어떤 문제를 얘기하는 것은 아니구요. 무릎 통증은 원래 그런 것입니다. 이 제 그리고 그러다 본니까 이제 아주 오래 쪼그려 앉아 있으면 압력이 계속 증가돼 있거든요 그래서 영어로도 무릎 아픈 통증 중에 시네마 사인이라고 있어요. 옛날에는 이제 극장이 다 좁아가지고 이렇게 무릎을 쪼그리고 앉아서 2시간 영화를 보고 일어나면 아파서 일어나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영화 한편을 보면 무릎이 아프다 해서 시네마 사인이라는 그런 별명도 붙어 있는데 실제로 정형외과 의사들이 시네마 사인이라는 말을 씁니다. 쪼그려 앉아 있으면 통증이 온다. 이제 그런거구요. 요새는 극장이 좋아져서 그럴 피료는 없지만 운전오래하신분들 2시간 이상 운전하시는 분들 클러치 반대편 쪽에 통을 느낄 때 시네마 사인이라는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주의사항이 있나요?
그래서 수시로 자세를 바꿔주셔야 합니다. 차렷자세보다 열중쉬어 자세가 좋은 것입니다. 여성분같이 여성분이 힐을 신고 의전을 할 때처럼 딱 서있는 자세로 5~7cm 힐으 신을 때 앞에 걸리는 하중이 차렷자세있을 때보다 7배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 굽 높은 신발을 신고 직장 생활을 할 때는 수시로 조금 풀어 주고 자세를 바꿔주거나 약간 발 받침대에 다리를 올려놓는다는지 신발을 적극적으로 평편한 걸로 바꿔 신을 수 있다면 수시로 1시간마다 자세를 바꿔주는게 요령이구요.ㅇ 운전도 한 자세로 오래 있지 않게끔 자꾸 다리를 풀어주는 습관이 좋은 습관입니다.
직장인들이 근무할 때 다리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이죠?
수업을 50분 하는 이유는 50분이상집중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게 바쁜 직장인들이 특히 사무직에 앉아 가지고 컴퓨터 작업을 할 때 보통 2~3시간이 훌쩍가거든요. 그래서 vdt증후군이나 경견완 증후군이 생깁니다. 컴퓨터를 바라보면서 자판을 두들기고 무릎은 보통 긴장하니까 쪼그려 앉게 되면 목부터 무릎까지 다 아픕니다. mri나 특수 검사를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이 환자는 아파서 직장 생활을 못합니다. 일본에서 이제 그런 직업병이 인정이 된 다음에 그런 환자들이 많이 생기니까 한 회사가 연구를 진행했는데 55분을 일하고 5분 동안 사내 방송을 틀고 릴랙스하고 차를 마시게 했더니 경견완 증후군이 1/3로 줄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일하는 직장에서도 컴퓨터나 사무직에 있는 분들이 1시간에 5~10분정도 쉴수 있는 시간을 갖고 자세를 좀 풀었다가 다시 일하시면 만성 통증을 많이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리꼰 자세 자체가 나쁘지는 않은데요. 다리를 꼴 때 다리를 90도 이상 구부리는 게 나쁩니다. 쪼그리는 자세를 하거나 책상에서도 아빠 다리처럼 책상 위에다 쪼그리는 자세를 하는 건 오래 하시지 않는 게좋습니다. 5분 내지 10분 정도면 스트레칭 할수 있으니까 시원한 느낌도 있어요. 그런데 그 자세로 1시간 이상 쪼그린 자세로 요가, 아빠 다리 같은 걸 오래 하면 압력은 증가됩니다.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죠.
무릎이 아픈 이유가 앞무릎 통증, 슬개대퇴 통증 이외에도 있나요?
정말 수술이필요한 중병이 있는데 무릎 아픈 사람의 10%도 그런 중병은 아니구요.
무릎이 아픈 경우는 말한 대로 굉장히 다양할 수 있습니다.
크게 심각하지도 않은데 무릎이 아픈 특히 앞무릎이 아프면서 계단 내려갈 때 시큰거리고 앉았다 일어날 때통증이 오는 이런 대부분의 병들을 모아서 앞무릎 통증 증후군이라는 말을 써요.
세분해서 봐도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가 있는데요.
바깥쪽이 딱딱한 쪽이 많이 잡아당겨서 앞뚜껑 뼈라고 하는 슬개골이 압박을 받아서 하는 슬개대퇴 압박증후군도 있을 수가 있고 무릎 안에 지방층이 좀 두꺼워져서 걸리느 지방층 감입증후군이 있을 수 있고 이상화 선수가 문제가 됐던 내측 추벽이 걸리는 내측추벽 증후군도 있을 수가 있고 골 내 압력이 증가되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BEST13 (0) | 2020.11.04 |
---|---|
시서스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0) | 2020.11.03 |
멜로 영화 추천 BEST6 알아보기 (0) | 2020.11.01 |
부산시티투어버스 요금 및 코스 알아보기 (0) | 2020.10.31 |
SKT요금제 추천 알아보기 (0) | 2020.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