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소화시간
안녕하세요~ 오늘 저녁은 무엇을 드셨나요?
저는 고구마를 먹었는데, 피자를 드신 분도 있을거고 떡볶이나 치킨, 집밥을 드신 분들도 계시겠죠?
제가 먹은 고구마 같은 음식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인데 상대적으로 치킨이나 피자 같은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소화가 어려운 음식으로 알려져있죠.
그래서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은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각종 스트레스와 정크 푸드 섭취 등으로 소화 장애를 앓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그런지 인스타그램 등에서 효소 등 소화를 돕는 제품들이 성행하고 있기도 하고요.
물론 그런 것들을 섭취하면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어떤 음식물이 소화 되는데에 얼마나 걸리고 소화에 좋지 않은 습관들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면 소화 장애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음식물 소화시간 알아보기
일반적인 소화시간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음식물은 식도를 통해 위로 내려가게 됩니다.
물이나 음료수 같은 것들은 1초만에 바로 위까지 도달하게 되고, 음식물은 보통 씹어 삼키면 수 초 안에 위까지 도달하게 되죠.
위에 도달한 음식물들은 일반적으로 2-3시간 동안 흐물흐물하게 녹은 뒤 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소장에 음식물들이 도착하면 여기서 영양소가 몸에 흡수되고 대장을 통해서 찌꺼기들이 배출되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소화 되는데에 걸리는 시간이 음식마다 다르다는 것은 위에서 녹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들은 매우 다양하지만 구성하는 요소로 분류를 해보자면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으로 분류를 해볼 수 있겠네요.
첫번째, 지방
이 중에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가장 긴 것은 지방입니다.
지방은 보통 7-8시간 정도가 걸려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었을 때 속이 더부룩한 경우가 많은 이유가 이것입니다.
특히 버터 같은 경우 길게는 12시간도 위에 남아있는다고 하네요.
버터가 많이 들어가는 빵 종류나 양식을 많이 먹는다면 소화가 늦게 될 수 밖에 없겠죠? 또한 위가 소화시키기에 가장 힘들어한다고도 할 수 있는 기름에 튀긴 음식, 즉 치킨이나 튀김 같은 음식도 매우 소화시간이 오래걸리니 위가 약하신 분들은 자제해야 합니다.
게다가 이것들을 밤에 섭취하게 되면 위가 쉴 수 없이 계속 소화를 시켜야해서 무리가 오고, 건강에 좋지 않게 됩니다.
두번째, 탄수화물
사실상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영양소인 탄수화물은 보통 위에서 2-3시간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면에 떡을 넣어 먹고 또 거기에 밥을 말아먹는 것을 좋아하는, 마치 탄수화물에 탄수화물을 넣어 또 탄수화물을 말아먹는 것을 좋아하는 우리 같은 경우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을 가장 많이 섭취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은 탄수화물이라도 음식에 따라서 소화되는 시간이 조금씩 다른데요, 밥 같은 경우 몸에 잡곡밥이 더 좋다고 하여 요즘에는 잡곡밥이나 현미밥을 많이 먹는 추세이긴 하나 잡곡밥이나 현미밥은 쌀밥에 비해서 거칠어서 소화가 더딥니다.
그래서 위가 안좋거나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분들에게는 권장되는 음식이 아니죠.
쌀밥은 일반적으로 2시간 정도 위에 머무르게 된다고 합니다.
밥만큼이나 많이 섭취하는 탄수화물은 역시 떡입니다.
떡돌이 떡순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는 떡을 즐겨먹는 나라인데요, 떡을 만드는 과정을 생각해보면 쌀가루로 반죽해서 쪄서 만들어지는 만큼 밥보다 더 압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식감이 쫄깃한 것들이 많아서 오래 꼭꼭 씹지 않으면 밥보다는 소화 시간이 긴 편입니다.
밥이 2시간 정도 걸린다면 떡은 2시간 반-3시간 정도 걸린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리고 한국의 역작인 라면.
라면도 탄수화물이긴 하나 일반적인 탄수화물이 소화되는데에 2-3시간이 걸리는 것과 달리 라면은 탄수화물을 기름에 튀긴 음식이라서 소화 시간이 훨씬 오래걸립니다.
7-8시간까지도 걸린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떡이나 만두 등을 넣어 먹으면 소화가 더 더뎌지겠죠?
세번째, 단백질
가장 보편적으로 가정에 있을법한 단백질음식은 바로 계란입니다.
계란은 특이하게도 조리 방법에 따라서 소화 시간이 다릅니다.
날달걀을 그냥 먹을 때는 소화 시키는데에 2시간 반 정도가 소요되는데, 이걸 삶거나, 기름에 지지거나 하면 소화시간이 달라지는거죠.
게다가 얼마나 삶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진답니다.
예컨대 완숙으로 삶아서 먹으면 3시간이 넘는 가장 긴 소화시간이 소요됩니다.
반숙으로 먹으면 1시간 반 정도, 달걀 프라이를 해서 먹으면 대략 3시간 정도가 소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운동하시는 분들이 단백질 섭취를 위해 많이 드시는 고기 종류입니다.
양념하지 않고 구워서만 먹으면 소가 가장 소화시간이 짧고 그 다음이 닭, 그 다음이 돼지입니다.
육류를 통해 섭취하게 되는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소화되는 데에 7-8시간이 걸려 꽤 오래 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되기 위한 고려사항
그 외에 과일은 1시간 정도이고, 식이섬유 등은 3-4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일 등 빨리 소화되는 음식들은 아침에 섭취하여 소화를 시키고 다른 음식을 섭취하여 소화되지 못하는 음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무리 적은 음식이라고 하더라도 위에서 아직 소화를 시키지 못했는데 계속 섭취한다면 위가 무리하게 되어 위경련, 역류성 식도염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야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위가 휴식을 취할 수 없어서 같은 일이 발생하게 되죠.
또한 섭취하는 음식물의 양보다 조리 과정에 따라 소화시간이 달라지기도 하고, 소화시간이 오래 걸리는 음식이라고 해서 반드시 지방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두부 같은 음식의 경우 술술 소화될 것 같으나 단백질원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칼로리는 높지 않지만 소화시간이 3시간에 달해서 포만감을 주어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음식을 먹고 바로 잠에 들거나 눕는 행동도 삼가야 하고, 식후 30분 정도는 과격한 운동이 아닌 산책 정도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생활은 삶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건강한 식재료를 소화가 잘 되는 방법으로 올발르게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방암 증상 BEST7 알아보기(+ 위험요인) (0) | 2021.01.18 |
---|---|
유튜버 순위 BEST5 알아보기(+ 먹방 유튜버 순위) (0) | 2021.01.17 |
이부프로펜 효과 5가지 알아보기(+ 이부프로펜 부작용) (0) | 2021.01.15 |
치아미백 비용 알아보기(+ 치아미백 부작용) (0) | 2021.01.14 |
프랭크 효과, 운동법 알아보기 (0) | 2021.01.13 |